당신의 사랑은 무엇입니까 - 모르겠어요


이 책인 <당신의 사랑은 무엇입니까> 저자인 김수영의 책을 몇 권 읽었다. 자기개발과 동기부여로 유명한 저자이자 <꿈을 요리하는 마법 카페>의 작가다. 내가 지금까지 모든 김수영 작가의 책을 읽은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이 난 제일 좋았다. 사랑에 대해 이렇게 글로벌하게 돌아다니며 이야기를 듣고 그에 대한 다앙한 정의를 듣는다는 점 자체만으로도 매력적이었다. 진작에 이 책을 읽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후회도 했다.

이 책을 읽을 생각은 전혀 없었다. 이미 다른 책을 읽으며 어떤 분야인지 파악한 저자였다. 최근에는 굳이 동기부여 종류 책을 읽으려 하지 않았는데 이 책은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라 약간 선입견도 갖고 있었다. 동기부여를 다른 식으로 전달하는 책으로 오해했다. 책을 저자한테 직접 선물받았다. 꼼꼼하게도 내가 읽지 않았다는 걸 알고 말이다. 선물로 받고 읽어야 할 책도 많고 나온지 좀 되어 일부러 늦추고 있었다.

가장 적절한 시기에 읽은 듯하다. 사랑에 대해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책이라니 말이다. 감동적인 내용도 있었고 이해할 수 없는 사랑도 있었다. 그 어떤 사랑이든 사랑은 전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쓰고 보니 사랑은 혼자서도 한다. 꼭 반드시 상대방과 함께 할 필요는 없다. 혼자서도 사랑은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매력이 아닐까. 상대방을 사랑하는 감정은 상대방의 의지와 상관없는 내가 할 수 있는 감정이다.

짝사랑이라는 단어가 있는 걸 보면 역시나 사랑은 누구나 마음것 할 수 있다. 여기에 상대방이 있어 함께 그 감정을 공유한다면 사랑은 더욱 아름답기도 하고 슬프기도 한 아우라를 발생한다. 저자인 김수영은 J라는 사람과 이별을 한다. 몹시 사랑했지만 그는 떠났다. 이별의 상실감을 갖고 있을 때 저자를 사랑했던 남자가 나타나 여전히 잊지 못하는 모습을 발견한다. 자신이 사랑했던 사람에게 한 행동과 마음. 자신을 사랑한 사람이 했던 행동과 마음.

두 가지를 보면서 김수영은 2번째 프로젝트가 사랑으로 변신한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들은 사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사랑하며 살아가는지 알아본다. 초반에 남의 사랑보다는 자신의 실연에 더 큰 감정적 소모를 하며 제대로 된 인터뷰보다는 자기 치유 시간을 갖는다. 잊기 위해 떠났던 캐나다, 미국, 쿠바 등에서 김수영은 다양한 사람을 만나 그들의 사랑이야기를 듣지만 여전히 자기 마음은 열려있지 않던 걸로 보였다.
시간이 지나며 아주 다양한 사랑의 이야기를 들으며 점점 나보다 그들의 사랑이야기에 더 주목하는 걸로 보였다. 참 별의별 사랑이 책에는 많이 나온다. 어떤 내용은 한국과 외국의 정서가 다르다고 해도 어떻게 타인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지 궁금한 것도 있었다. 불륜이나 바람을 피는 것도 천연덕스럽게 이야기하는 걸 보면 말이다. 그로 인해 자신의 사랑을 더 깨닫고 떠난 연인을 그리워한다는 걸 알겠지만 소설도 아닌 현실에서 그런 이야기를 하다니 말이다.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존의 이야기였다. 인도 공군에 복무하며 전쟁에도 참여했던 그는 사랑하는 부인이 생겼다. 둘은 물리적으로 꽤 떨어져있던 거리를 극복했다. 아내의 생일에 쓰나미와 함께 아들까지 함께 모두 휩쓸렸다. 섬에 거주하던 모든 사람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존은 3년 동안 모든 곳을 돌아다니며 시신이라도 찾으려 했지만 결국에 실패했다. 그 와중에 존은 중증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로 시한부판정을 받았다.

존을 만났을 때 그 판정이 15년 전인데 이제 10년이 흘러 이제 5년 남았다고 한다. 그는 에콰도르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스리랑카에서 자신이 전투로 사망시켰던 분들의 가족을 찾아 사죄를 했다. 그를 만나려 하지 않은 유족들에게 NGO의 중재로 만남을 가진 후 매달 월급의 절반을 그 가족에게 보내고 있단다. 존은 더이상 사랑을 찾지도 기대하지도 않고 일이 끝나면 텅 빈 집에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그는 죽을 날을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이런 내용이 책 곳곳에 있다. 아름다운 사랑도 많지만 너무 애달픈 이야기도 많다. 굳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해할 수 없는 사랑이야기도 있다. 사랑이란 꼭 반드시 남녀간의 사랑만을 뜻하는 것은 아니지만 책에서 소개되는 사랑에 푹 빠져 읽게 되었다. 다 똑같은 사람이라도 각자 너무 다른 것처럼 사랑도 다들 천차만별이다. 더구나 한국에서만 나고 자란 나와 달리 지금까지 만나 본 적도 없던 국가와 민족이 하는 사랑은 또 달랐다.

책을 읽으며 '아차'했다. 이런 내용을 진작에 읽었더라면 저번에 김수영 작가를 만났을 때 쓸데없는 이야기말고 이 책에 대한 이야기를 더 재미있게 들을 수 있었는데 그 기회를 놓친 듯해서 말이다. 과연, 얼마나 이런 다양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 세계를 돌아다니며 들었던 사랑이야기만큼 김수영씨는 지금 행복하고 살고 있지 않을까. 사랑이 무엇인지는 여전히 지금도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사랑하고 사랑받는 것만큼 좋은 것도 없는 듯하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왜 이제 읽었을까.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사랑은 사람, 주다, 나누다, 다른 한사람, 하나, 행복, 인생이라고 한다.

함께 읽을 책
http://blog.naver.com/ljb1202/180543335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 꿈이 있어 행복하다

http://blog.naver.com/ljb1202/220079403440
행복하라 아이처럼 - 읽으면 좋아요!

http://blog.naver.com/ljb1202/209289867
문어별 아이 료마의 시간 - 내리사랑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