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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 어디로든


난 서울에서 나고 자랐다. 고향이 서울이란 뜻이다. 어릴 때부터 자라온 서울은 지금처럼 마천루가 넘치는 도시가 아니었다. 내 어릴 때만 해도 조금만 옆에 가도 논두렁이가 있어 그곳에서 개구리도 잡고 메두끼도 잡고 거머리에 내 다리를 물리기도 했다. 살다보면 조금 짜증이 나는 것이 지방색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이것도 또 하나의 지방색을 드러내는 것이겠지만 서울에서 나고 자란 내 입장에서 도대체 싸우는 이유를 모르겠다.

서울이란 도시는 크게 전라도와 경상도 사람들이 몰려와서 한 자리를 차지하며 자신들의 줄을 세우고 앞서고 끌어주고 밀어준다. 그 외에 충정도와 강원도가 있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서울에서 나고 자란 내가 볼 때 솔직히 가당치도 않다. 난 서울사람이니까. 지금까지는 이런 상황과 연고가 중요하지만 갈수록 이런 지방 연고는 줄어들지 않을까한다. 나처럼 어릴때부터 서울에서 나고 자란 서울토박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지방색은 거의 갖고 있지 않을 뿐더러 지방에 대해 관심도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극단적으로봐서 서울과 그 이외가 있을뿐이라는 생각마저 갖고 있다. 시간이 더 지나면 이제 아마도 서울,수도권과 그 이외 지방색이 나오지 않을까하는 예상을 한다. 서울은 가면 갈수록 모든 권력과 문화와 자본을 비롯한 모든 것을 집어 삼킬것이다. 까놓고 이야기해서 경기도는 서울의 배드타운 역할을 한다. 서울이 없으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정도다.

서울은 처음에 4대문 안이 전부였다. 확장을 거듭해서 지금의 메가폴리스가 되었다. 서울마다 더 많은 인구와 면적을 갖고 있는 도시도 있지만 서울은 어느 곳과 비교해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처음 <서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는 이런 이야기라고 생각했다. 서울 도시의 확장과 주택이야기와 사회를 결합한. 막상 책을 읽으니 예상과는 달랐다. 정확히 무엇을 이야기하려는지 내 아둔한 머리로는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겠다.

서울에 대해 미주알 고주알 이야기를 하지만 이걸 꼭 서울에 대한 이야기인지 여부도 혼동되었다. 책 에필로그에 저자 자신이 이 책은 꼭 서울이 아닌 한국으로 확장해도 된다는 언급을 한다. 저자도 다 쓰고보니 스스로 느낀 것이 아닐까한다. 저자 자신이 어릴때부터 서울에서 자라며 만났던 장소와 경험을 함께 곁들여 현재와 비교해서 이야기해준다. 이걸 사회문제와 함께 이야기하는 식으로 책은 구성되어있다.
한편으론 한국이라고 읽어도 된다. 서울 이야기지만 서울은 한국이다. 한국은 서울이고. 현재 한국에 거의 모든 것은 서울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누가 뭐래도 서울에서 유행하고 서울에서 의지를 갖고 하려는 모든 것들은 전국적으로 퍼진다. 많은 사람들이 서울로 올라와 공부하고 배우려한다. 가장 파급효과가 큰 드라마와 예능, 영화는 대부분 서울이 배경이고 중심이다. 서울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서울 이외는 잘 가지 않는다. 기껏해야 수도권이다.

여행을 갈 때나 수도권을 벗어나지만 그마저도 정말로 여행목적이다. 해외를 나간다. 국내여행을 한다. 둘 중에 하나 선택이다. 서울은 그렇게 모든 것의 중심이다. 이러니 서울 이야기는 자연스럽게 한국이야기가 된다. 서울은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한국과 동의어다 마찬가지다. 그런 면에서 책에서 서울이라고 쓰고 자꾸 한국으로 연상되고 읽히는 것은 너무 당연한지도 모른다. 아니면 내가 그렇게 읽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저자가 경제학자라는 것을 몰랐다. 그걸 알았다면 좀 더 눈여겨 봤을터인데. 저자에게는 죄송하지만 책이 상당히 교수스럽다. 분명히 쉽게 써도 되었을텐데 굳이 교수답게 썼다고 할까. 그건 교수로서 사람을 만나고 글쓰고 대화를 했으니 자연스럽게 체득되어 그럴 것이다. 그렇다해도 이 책이 대중을 위한 책이라면 - 그렇지 않았다면 죄송 - 좀 더 친절하게 썼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을 읽으며 했다. 아직 내가 수준이 떨어져 그런 면도 분명히 있겠지만.

<서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에서 중요한 문제제기이자 핵심은 '배제의 원리'와 '관계자외출입금지'다. 자격이 안 되면 배제한다. 능력이 안되면 출입금지다. 꼭 이렇게 구분하고 이런 잣대로 해야하는지, 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는 차지하고 반드시 틀렸다고 하기는 힘들다. 서울은 수없이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다. 그 안에는 자산이 많은  사람도, 적은 사람도, 똘아이도, 착한 사람도, 능력자도, 부적응자도 살아간다. 이들은 다 다르다. 틀린 것은 아니다.

서울이 아닌 한국사회의 가장 문제점이 획일화다. 나와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다. 생존을 위해 내 편이 아니면 적이라는 이분법적인 구분을 무조건 받아들였다. 관용이란 뜻보다 더 큰 똘레랑스가 힘든 이유다. 여전히 사회적으로 힘들고 앞으로도 쉽지 않음을 느낀다. 현재 한국사회의 대치상태에서는. 그래도 내가 살아가는 곳이 서울이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앞으로도 살아갈 곳이 서울이다. 서울을 벗어나 살 생각은 해 본적도, 할 생각도 없다.

예상과는 다른 내용에 책은 다소 집중하기 힘들었다. 너무 주택으로 생각하고 읽어 나도 모르게 인지편향에 빠져 읽어 그런지도 모르겠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제목을 바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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