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미래수업 - 예술과 만남

 

가장 핫한 주제 중 하나가 NFT다. 암호화폐에서 시작한 새로운 기술은 가상 자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면서 진화를 거듭했다. 처음에는 그저 무엇인지 모르겠다는 애매한 상황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해당 개념이 무엇인지보다는 돈이 된다는 것에 집중을 했다. 여전히 그 부분은 변하지 않았지만 달라진 점은 있다. 무엇에 쓰는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던 것이 NFT라는 기술이 도입되면서 현실에서도 뭔가 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전까지는 전혀 몰랐던 개념이었다.

NFT 는 대체불가토큰이라는 뜻의 약자다.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게 유명해진 계기는 사실 돈이다. 돈과 연결되면서 사람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어떤 작가의 작품이 무려 몇 백억에 거래되었다는 점 때문이다. 비플의 <매일 : 첫 5000일>이라는 작품이 무려 6,934만 달러에 거래되었다. 한국돈으로 대략 800억 정도 된다. 무슨 작품이 그렇게 비싼 금액에 팔렸는지 다들 궁금했다. 그게 뭔지 몰라도 한 방에 인생이 폈구나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누군지도 모르는 비플이라는 작가의 작품이 그렇게 팔렸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현실 세계의 작품이 아니었다. 인터넷으로 그려서 사람들에게 알려진 작품이 그렇게 거래되었다. 인터넷은 얼마든지 복사가 가능한데 그렇게 팔렸다니 더욱 의아했다. NFT라는 기술을 통해 해당작품을 발행했다고 한다. 작품 전시를 액자같은 것으로 한 것이 아니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이더리움같은 기술을 이용해서 제작된 작품이었다. 인터넷이라 복사할 수 있지만 좀 달랐다.

이건 NFT라는 특성상 대체가 불가하다는 특징이 있다. 물론 비플의 작품은 서사가 있었다. 작품 제목에도 드러난 것처럼 무려 5000일동안 매일같이 하루에 작품 하나씩 올렸다. 그 작품을 전부 모아 경매로 팔린 덕분이었다. 이외에도 다양한 미술 작품이 NFT로 발행되어 돈을 벌 수 있다는 걸 알게되면서 NFT는 폭발적으로 관심이 쏠렸다. 무엇보다 그림을 그려 발행하면 그렇게 팔린다는 점 때문에 더욱 관심이 가게 되었다. 꼭 그림이 아니더라도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었다.

덕분에 꽤 많은 책이 나왔고 보고서나 인터넷에서도 이를 알기 위해 엄청난 정보가 쏟아졌다. <NFT 미래수업>은 디지털 경제 생태계가 만들어갈 새로운 기회라는 부제가 있다. 저자는 약력이 투자은행에서 근무한 투자 관점에서 보는 사람이다. 지금까지 읽은 책에서는 주로 인터넷 관련 종사자나 전문가가 쓴 책이었다. 이 책은 투자 관점에서 해당 분야를 보는 사람이라 다른 정보도 알려준다. 일단 NFT로 발행하는 작품을 볼 때 사실 이게 작품인가라는 생각도 든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느끼는 작품의 느낌이 들지 않는다. 약간 유치하기도 하고 애니 캐릭터가 많기도 하다. 특히나 크립토키티가 제일 유명하다. 게임에서 만들어진 고양이과다. 미세하게 다른 놈들인데 이런 것들도 작품이 된다. 여기서 다른 점은 기존에 게임 내에서 생성된 캐릭터는 내 분신이지만 내 것이 아니었다. 게임 내에서는 나란 존재를 대변하지만 이 캐릭터를 내가 함부로 거래할 수는 없었다. NFT는 이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니 게임 내에서 좀 더 키울 니즈가 생긴다.

NFT는 현재 꽤 많은 사람들이 작품을 만들려고 한다. 엄청나게 큰 금액으로 거래가 되니 사람들은 너도나도 하고 싶어한다. 지금까지 작품을 소개할 공간이 없던 작가들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열렸다. 덕분에 이를 접목해서 판매를 해낸 작가들이 생기고 있다. 여기서 작가라고 칭했지만 초등학생들도 있을 정도다. 그렇다고 환상을 가지면 안 된다. 이조차도 결국에는 얼마나 작가가 마케팅을 잘 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렸느냐가 관건이다. 한 마디로 서사가 있어야 판매가 된다.

NFT는 발전해서 메타버스까지 연결이 된다. 메타버스는 가상공간이라 할 수 있는데 게임부터 다양한 곳에서 현재 범위를 넓히고 있다. 최근 IT와 관련된 기업이라면 너나 할 것없이 전부 NFT와 메타버스를 외치고 있다. 미래의 새로운 먹거리라고 불린다. 그로 인해 작년 말까지 엄청나게 열풍 아닌 열풍이 불면서 많은 기업이 이를 발표하면서 주가가 치솟았다. 현재는 다소 주춤하고 주가가 하락하기도 했다. 뭔가 실체가 있으면서도 아직까지는 뚜렷한 뭔가가 없다는 점 때문이다.

여기에 저작권과 소유권이 애매하면서 이에 대한 분쟁도 벌어지고 있다. 아직까지 명확하고 딱 부러지게 이렇다할 것들이 많지 않아 정비할 것도 수두룩하다. 신기술이 나오면 이를 터부시말고 적응해야 한다. 그에 따라 생각처럼 되지 않을 수 있어도 말이다. 책에서는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용어를 쓴다. NFT로 변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향후 어떤 식으로 NFT가 다른 분야와 접목해서 메타버스로 연결되어 우리 생활에 영향을 미칠지 변화를 알아가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여전히 NFT는 이해하기 쉽지 않아.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NFT와 금융과 투자와 예술의 결합

함께 읽을 책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