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 - 투자지도


4차 산업이 유행이다. 관련된 책을 몇 권 읽기는 했지만 유행이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제로 우리 앞에 다가온 새로운 물결이라는 것보다는 말이다. 이미 알고 있고 와 있는 것들인데 새로운 것처럼 포장해서 사람들에게 마케팅적으로 소개하는 느낌이 강했다. 3차 산업도 잘 몰랐는데 갑자기 4차 산업이라고 하니 다소 뜬금없기도 했다. 비록 유행일지라도 단순히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닌 투자로는 알아야 할 필요는 있다.

아직까지 난 최첨단(?)쪽은 잘 모른다. 이런 저런 관련 글이나 책을 읽기는 했다. 여전히 내가 모르는 분야라 등한시 한 것도 없지 않아 있다. 하던 일이 그쪽과는 연관이 없어 잘 모른다. 그래도 알기 위해 노력은 하는 중인데 어렵다. 그렇기에 솔직히 차마 관련 분야를 투자하진 않더라도 꾸준히 보고는 있다. 워낙 기술쪽이라 읽어도 모르는 것 투성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이 책인 <투자지도>는 시리즈 물이다.

몇 년전부터 여러 분야의 산업에 대한 기업을 소개한다. 가독성있게 비슷한 분야끼리 묶고 특징이나 매출등에 대해 알려주며 재미잇게 보여준다. 아마도 한 권 정도는 갖고 있어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한다. 지금까지 이 책은 서점에서 얼핏 보긴 했어도 제대로 첫 페이지부터 끝 페이지까지 읽어 본 적은 없다. 이번에 처음에 읽게 되었다. 아무래도 늘 해당 년도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내가 보는 것들은 한 해 지나서였다.

당 해에 보는 것이 아니라 도서관에 있는 걸 보다보니 좀 늦었다. 상관 없을 지라도 그 해가 지나면 어딘지 괜히 보고 싶은 생각이 사라진다. 이러다보니 정작 제대로 이 책을 본 적이 없다. 우연히 4차 산업에 대한 책이 있기에 집어 들었다. 찬찬히 볼 지, 휘리릭 볼 지는 몰라도 한 번 보자는 생각이 강했다. 그렇게 보니 역시나 그림이 함께 곁들여 있으니 볼 만 했다. 덕분에 그다지 심심치 않게 읽을 수 있었다.
4차 산업과 관련하여 이처럼 다양한 기업이 있다는 생각은 미처 못했다. 생각지도 못한 기업이 포함되기도 했다. 이런 분야까지 4차 산업에 해당하는지도 놀랐다. 한 편으로는 터무니 없다는 생각도 했다. 내가 볼 때는 도저히 4차 산업으로 포함되지 않을 기업인데도 4차 산업으로 분류했다. 그건 좀 아닌 듯 했다. 신탁회사까지도 4차 산업으로 분류하는 것은 좀 오버가 아닌가 싶었다. 그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된다.

아마도 책 분량때문에 그런 것이 아닐까도 한다. 한편으로 4차 사업의 카테고리가 이렇게 방대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읽다보니 대기업은 여러 곳에 중복으로 포함되는 것이 많았다. 워낙 해당 기업에서 만들어 내는 제품이 다양하다보니 카테고리에서 여러 곳에 포함되었다. 삼성전자 같은 경우도 하나 분야에 속하는 것이 아닌 여기저기에 골고루 포함된다. 그런 면에서 볼 때 한국 대기업은 확실히 대단한 듯하다.

어딘지 4차 산업이라고 하면 소프트 쪽이 좀 더 강하고 중요하다가 생각된다. 소프트 프로그램이나 관련 분야도 중요한 것은 제품이다. 제품을 잘 만들어 내야 해당 컨텐츠가 제대로 작동을 할 수가 있다. 이런 면에서 한국 기업들은 무엇인가 뒤쳐진 느낌이 적게 들었다. 골고루 퍼져 있어 이것들이 잘 융합이 된다면 갈수록 더 한국 기업의 매출과 이익이 늘어나지 않을까싶었다. 여러 기업의 매출과 이익을 볼 때 매출 대비 이익이 유독 높은 기업들이 눈에 들어왔다.

어떤 기업은 매출에 비해 이익 자체도 없었다. 대체적으로 매출 대비 영업이익이 10%가 되면 좋은 편에 속했다. 몇몇 기업은 그 영업이익이 무려 40%까지 가는 기업도 있었다. 그런 기업은 다시 한 번 찾아 조사할 필요는 있어 보였다. 정작 이렇게 써 놓고 귀차니즘때문에 안 할 가능성도 있지만. 물론, 그런 기업들은 대체적으로 소프트쪽인 경우가 대다수다. 잘 찾아보면 분명히 텐버거 기업이 있을 가능성이 높은 쪽이 4차 산업 관련 기업이다. 

까칠힌 핑크팬더의 한 마디 : 4차 산업으로 포함하기 어려운 기업도 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관련 기업에 대해 파악하기 쉽다.

함께 읽을 책
https://blog.naver.com/ljb1202/221105946169
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 - 로보어드바이저

https://blog.naver.com/ljb1202/221064758667
투자의 미래 - 4차 산업혁명 시대

https://blog.naver.com/ljb1202/221053030040
슈퍼예측 - 미래를 본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