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3 - 미천왕 낙랑정벌

 

온갖 고생을 다 한 을불이지만 아직도 미약하다.
주변 모용외와 낙랑의 최비는 이제 융성하다.
함부로 쉽게 적들과 대적했다가는 뼈도 못 추린다.
을불은 아직도 혈기왕성한 청년이다.

자신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솟아오르는 혈기가 문제다.
당장이라도 낙락을 정복하고 모용외를 쫓아내고 싶다.
그럴만한 힘을 당장 갖출 수 없으니 어쩔 수 없이 힘을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내치를 평정하고 먹고 살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적과 싸우기 위해서는 군인들의 훈련이 무척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상대방과 대결에 밀리지 않을 무기가 있어야했다.
당시는 철의 시대로 철이 있으면 무기를 만들 수 있었던 때였다.
바로 그 무기의 재료인 철이 고구려에는 부족했다.

이유를 따져보니 고구려에서 나는 철의 반을 낙랑으로 보내고 있었다.
이를 못하게 하려니 당장 낙랑이 쳐들어 올텐데 이를 막을 힘이 아직 없었다.
그렇다고 철을 주자니 만들 무기가 없어지니 이도 또한 문제다.
이에 을블은 지혜를 짜내어 철을 고구려 무기로 활용한다.

문제는 모용외가 고구려를 침범한다.
고구려가 더 융성해지기 전에 한 번 찔러보는 느낌도 없지 않았다.
더 큰 이유는 아영을 구하기 위한 행동이었다.
모용외와 고구려의 싸움은 아직까지 힘을 기르지 못한 고구려는 피해야했다.

여기에 낙랑까지 여차하면 고구려로 합심한다면 사면초가가 된다.
모용외는 고구려를 없애려는 위협보다는 아영뿐이다.
이에 아영은 결단을 내린 후에 이를 슬기롭게 해결한다.
이로 인해 뜻하지 않은 서로간의 평화가 이뤄진다.

을불은 이 기간동안 내치를 다지고 군사를 정비하며 힘을 기른다.
낙랑의 최비는 진을 포함한 전국제패를 꿈꾼다.
이에 앞서 모용외를 이용해서 고구려를 잡아두려 한다.
모용외는 이를 알고 이번에는 빠지면서 후일을 도모한다.

드디어 10년이라는 기간동안 힘을 기른 양 측은 최후의 대결을 앞두고 있다.
각자 그동안 키운 군사력과 지략과 모든 힘을 맞서 존운을 전 일전을 벌인다.
서로 상대방의 약점을 치고 강점을 살려 승패를 나누면서 전쟁을 한다.
이런 과정이 펼쳐지는 3권인데 간만에 이런 종류 소설을 읽어 그런지 더 재미있게 읽었다.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미천왕이 드디어 날을 세우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