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돈 벌기 - 수익


이 책 <유튜브로 돈 벌기>저자 중 한 명인 이혜강은 알고 있었다. 유튜브로 하기 전부터 네이버 블로그로 알았다. 파워포인트를 알아보다 파워 블로그라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고 가끔 보게 되었다. 이왕이면 예쁘고 멋진 걸 쓰고 싶은 게 사람인지라 보게되었다. 책도 냈다는 것도 알았고 틈틈이 여러 강의를 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어느 날부터 블로그보다는 유튜브로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러려니 했는데 언론 등에 노출되는 걸 보고 알게되었다. 아이들을 위한 방송을 만들고 있었다. 꽤 인기를 끌게 되었는지 인터뷰도 하는 걸 봤다. 거기에 유튜브로 꽤 괜찮은 수익을 얻는다고 한다. 어떤 회사를 다녔고 어떻게 수익 창출을 했는지 잘 모르지만 유튜브만으로도 충분히 수익을 내며 먹고 살고 있다는 인터뷰였다.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고 컨셉을 잘 잡아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봤다. 쉽지 않은 길인데 말이다.

그렇게 잊고 있었고 가끔 여전히 블로그에 글이 올라올 때 어떤 파워포인트가 있나 정도였다. 이번에 유튜브에 관심갖고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 단순히 소비하는 것이 아닌 내가 컨텐츠를 제공하려한다. 워낙 여러 곳에서 알려주고 있으나 역시나 책으로 먼저 접하고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관련 책을 읽는 중이다. 유튜브는 영상 중심 매체인데 이걸 영상이 아닌 글로 배우려고 하는 나도 어떻게 보면 다소 웃기기도 하다.

아직은 영상보다 글이 나에겐 더욱 친숙하다. 지금까지 유튜브라는 매체에 대해 글로 접했고 어떻게 수익구조를 내는지도 읽었다. 인터넷 글이나 뉴스 등으로 알았다. 나는 동영상을 그다지 보진 않았다. 모든 걸 글로 접하고 배우려고 했지 영상으로 배우려고 하지는 않았다. 그처럼 유튜브도 그다지 시청하는 편은 아니다. 아이들이나 주변 분들이 꽤 많이 보는 것은 알고 있지만 내가 관심을 갖고 시청한 적은 거의 없다.
어쩌다 사람들에게 유명한 걸 보라고 해서 본 적이 있는 정도다. 무척 다양한 장르가 있다는 건 알고 있다. 시간이 지나 내가 직접 할 것이라고 마음속으로만 갖고 있었는데 얼떨결에 시작은 했다. 사실 나는 컨텐츠가 좀 있기는 한데 그 중에서 어떤 걸 할지 정하진 못했다. 하게 되면 독서쪽으로 하려고 마음은 좀 더 강했다. 이미 독서 등으로 유튜브로 스타가 된 사람도 있다. 그 외에 투자쪽도 고려는 하고 있는데 이게 유튜브로 하는 것이 맞나라는 의구심은 조금 있다.

무엇이든지 하면 되는데 스스로 감각적인 면은 부족하다고 느끼는데 동영상은 아무래도 감각적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다. 아널로그라도 해도 무방할 정도로 오로지 글로만 모든 것을 표현했는데 이걸 이제 영상과 말로 풀어야 한다. 어떤 식으로 해야 할 지 공부를 하는 와중에 이 책도 보게 되었다. 이 책은 처음 유튜브를 하려는 사람에게는 무척 좋다. 기초부터 하나씩 알려주고 있다. 무엇보다 책을 쓴 저자가 실제 경험담을 적었다.

자신이 어떤 식으로 시작하게 되었는지 어떤 컨셉을 잡았는지, 운영하면서 어떻게 시행착오를 거쳤는지 자세히 알려준다. 거기에 친절히 화면을 캡처해서 따라할 수 있게 책이 편집되어 있다. 이미 난 이것저것 만지면서 꽤 많은 부분을 알고는 있었는데 그런 부분을 다시 한 번 복기하는 측면으로도 읽었다. 거기에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하는지 아는 것에 있어 나처럼 아직까지 영상보다 글이 친숙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더 맞았다.

좀 쉽게 생각은 하고 있다. 거창할 생각은 없다. 오죽하면 갖고 있는 노트 8으로 찍을 생각을 하고 있을까. 그 이후 편집을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여부가 다소 두통거리긴 한데 무엇이든지 닥치면 하게 되어있다. 만지다보면 막히는 것이 나오고 그럴 때 인터넷을 검색하면 된다. 컨텐츠를 이제와는 다른 방식과 방법으로 생산해야 하는데 이게 더 수익으로도 연결된다고 하니. 큰 수익까지 연결되려면 쉽지도 않고 그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섬네일이나 어떤 식으로 노출할 것인지 등을 책을 통해 배웠다. 이런 모든 걸 혼자 한다는 것이 정말로 어렵다. 편집이 현재는 가장 큰 난제다. 해 본적이 없는 걸 도전한다는 사실 자체가 말이다. 아직은 기자재는 커녕 프로그램도 갖고 있지 않고 책만 읽고 관련 자료만 조사중이다. 본격적으로 어떻게 할 지도 고민중에 있고. 이런 것들이 쌓이고 쌓이면 모든 하게 될테고 그로 인해 컨텐츠를 잘 보여준다면 되지 않을까. 그렇게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책을 읽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출판년도로 인해 약간 변한 부분이 꽤 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기본서로 충실하다.

함께 읽을 책
https://blog.naver.com/ljb1202/221163096697
유튜브 마케팅 - 시작한다

https://blog.naver.com/ljb1202/220880000021
백만 공유 콘텐츠의 비밀 - MCN

https://blog.naver.com/ljb1202/220383333800
컨테이저스 - 전략적 입소문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