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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 - 마케팅

 

뭔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누가 뭐래도 콘텐츠다. 콘텐츠가 핵심 중 핵심이다. 콘텐츠가 나쁜데 누군가 찾아주질 않는다. 누군가 보려고 하지도 않는다. 콘텐츠 자체가 가장 큰 경쟁력이다. 문제는 이런 콘텐츠를 사람들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사람들이 택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 콘텐츠가 좋으면 엄청난 시간이 걸려도 언젠가 누군가 찾아주긴 한다. 그때까지 버틸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이런 경우는 극히 극소수다.

아주 가끔 버티고 또 버텨서 성공한 케이스가 있다. 이런 사례를 보고 사람들은 희망을 갖는다. 희박한 이런 사례를 갖고 참고 견디면 된다는 이야기는 너무 무책임하다. 내가 갖고 있는 콘텐츠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야한다. 현대는 마케팅이 핵심 중 핵심이 되었다. 콘텐츠가 정말로 나쁘지 않다면 사람들은 어느 정도 사용한다. 어지간하면 퀄리티가 떨어지는 경우는 이제 많지 않다. 그런 경우는 이미 사람들에게 오기 전 알아서 사장되어 도착하지도 않는다.



내가 갖고 있는 콘텐츠를 어떤 식으로 사람들에게 전달하느냐가 갈수록 더욱 중요해졌다. 과거에도 중요했지만 지금은 어느 분야든 경쟁이 치열하다. 예전에 비하면 훨씬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알리기 위해 치열한 노력을 기울인다. 바로 마케팅의 중요성이 갈수록 커진 이유다. 그 어떤 것을 하든 마케팅만 잘해도 최소한 어느 정도의 인기를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의 선택을 받는 것은 거의 대부분 마케팅이다. 마케팅을 통해 죽은 콘텐츠도 다시 살리기도 한다.

그 마케팅을 보여주는 가장 강력한 방벙 중 하나가 카피다. 어떤 단어와 문장으로 사람들에게 알리느냐는 엄청난 효과를 낼 수 있다. 단 한 문장으로 사람들은 움직인다. <무조건 팔리는 카피 단어장>은 바로 그런 카피를 모은 책이다. 한국 저자가 쓴 것은 아니지만 일본에서 유명한 카피라이터가 썼다. 지금은 다소 빛바랬지만 일본은 디자인도 유명하고 전 세계적으로 퍼졌다. 일본에서 잘 되면 전 세계적을 유행할 정도로 일본에서 만들어 낸 카피는 그만큼 히트를 쳤다.

총 2000개의 카피를 책에서 소개한다. PASONA법칙으로 소개한다. 

Problem(문제) - 고객이 안고 있는 '고통'을 명확히 짚는다.
Affinity(친근) - 판매자가 고객의 '고통'을 이해하고, 그것을 해결할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Solutino(해결) - 그 '고통'의 근본 원인을 밝히며, '해결'로 가는 접근법을 소개한다.


Offer(제안) - 해결책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체적인 상품, 서비스를 '제안'한다.
Narrow(범위 좁히기) - 상품을 구입한 이후 만족할 것 같은 타깃 고객의 범위를 '좁힌다'.
Action(행동) - '고통'을 해결하기 위해 구체적 '행동'을 하라고 설득한다.

이런 법칙에 의해 다양한 카피를 알려준다. 어떤 마케팅을 하기 위해 말을 만들어 내야 할 때 책에 나온 법칙과 사례를 근거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응요해서 카피를 만들수 있도록 책이 구성되었다. 이런 법칙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것이 '문제'다. 사람들에게 자신이 알지 못한 문제를 끄집어 내야 한다. 또는 카피를 보고 나서 '맞다. 나에게 그런 문제가 있었는데, 해결 가능하단 말이지.'하는 깨달음을 준다면 훌륭한 카피가 될 수 있다. 절박, 욕망 등이 바로 그런 문제를 제기하게 만든다.

이 책은 진지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보다는 중요한 포인트를 먼저 찾아 읽어도 된다. 기승전결의 연결이 있는 책은 아니다. 자신이 어떤 걸 누군가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싶을 때 찾아 응용하면 된다. 책 구성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다. 내가 제일 약한 부분이 마케팅이라고 자주 말한다. 글을 참 많이 쓰는데 정작 카피와 같은 걸 잘 못 끄집어낸다. 남의 것은 잘해주는데 내 것은 못하는게 내 문제다. 이 책을 통해 잘 응용해서 나도 좀 잘 해보고 싶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집중해서 읽을 건 아니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카피 하나라도 얻는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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