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경제학 콘서트 - 희소성


경제는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우리가 하는 거의 대부분 행위는 경제로 풀어낼 수 있다. 반면에 전혀 이런 걸 의식하지 못하고 우리는 살아간다. 내가 하는 결정과 선택은 전부 경제적인 행위다. 별 생각없이 한 것들도 전부 경제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다. 저멀리 있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 평소 경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지 못했지만 조금만 살펴본다면 충분히 경제로 볼 수 있다. 이것은 돈과 연결시킨다면 좀 달리 보일테다.
별 생각없이 보던 모든 것을 돈과 연결시킨다는 것은 중요하다. 그게 바로 투자의 첫걸음이다. 경제라는 고상한 단어보다 투자라는 좀 더 직접적인 단어가 나에게는 훨씬 더 친숙하게 느껴진다. <경제학 콘서트>가 나온지는 벌써 10년이 넘었다. 그럼에도 책에 나온 개념은 여전히 유효하다. 무엇보다 거창한 이론이나 숫자가 난무하는 것이 아닌 실생활에서 우리가 쉽게 접하는 것에서 경제를 끌어낸다. 경제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바로 우리 옆에 있다는 걸 자각하게 만든다.
스타벅스는 한국에서 그 어떤 커피숍보다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 단순히 커피숍이라는 한계를 벗어나 상권마저도 움직일 정도로 대단하다. 스타벅스가 입점한 것만으로도 말이다. 스타벅스가 위치해 있는 상권은 누구나 다 어느 정도 사람들의 이동이 활발하고 중심지라는 인식을 갖는다. 그저 스타벅스 하나 있을 뿐인데도 사람들은 그곳을 찾는다. 일부러 스타벅스를 찾아 가는 사람도 많다. 스타벅스가 유독 대단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들만의 독특한 분위기와 문화가 있다.
다른 곳과 달리 편하게 신경쓰지 않고 앉아 있을 수 있다는 점은 은근히 매력적이다. 어지간한 커피숍이 망해가고 1,000원 짜리 커피도 나와 사람들은 즐겨 애용하지만 여전히 스타벅스는 인기가 식지 않고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다. 유독 스타벅스는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팔리는데도 인기를 끌고 있다. 무엇보다 스타벅스의 가격이 비싼 것은 매장의 위치때문이다. 스타벅스가 아무 곳이나 입점하지 않는 것은 누구나 알 정도다. 여기에 스타벅스는 가장 확실힌 희소성이라는 무기를 갖고 있다.
모든 건물주의 꿈이 스타벅스를 입점시키는 것이다. 다양한 조건으로 스타벅스를 입점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가끔은 그다지 큰 수입이 보장되지 않아도 스타벅스를 입점시켜 건물의 가치를 올리려는 이유로 노력한다. 수많은 커피숍은 스타벅스를 대체하지 못한다. 스타벅스는 어느덧 대안이 없는 유일한 커피숍으로 각인되었고 자리잡았다. 이런 상황에서 커피숍은 가격은 인하할 이유가 전혀 없다. 그럼에도 모든 스타벅스 매장은 낮에 전 좌석이 빽빽히 앉아 있다.
바로 이 희소성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유독 갖고 싶어하는 것은 희소성이 강하다. 더 비싸도 가지려 한다. 제품의 품질이 별 차이가 없는데도 희소성때문에 사람들은 기꺼이 자신의 지갑을 연다. 반대로 볼 때 나에게는 그런 희소성이 있는가. 그것이 바로 나만의 경쟁력이다. 남과 다른 희소성을 갖지 못하면 힘들다. 희소성은 사람들로 오게끔 만드는 매력이다. 스타벅스는 희소성이 여전히 유효하기에 아직도 사람들이 제일 먼저 스타벅스부터 찾게 만들고 있다.
똑같은 50평의 매장이다. 스타벅스는 분명히 어느 곳이나 거의 대동소이한 매장 구성이다. 판매하는 커피 가격도 똑같다. 스타벅스에서 판매하는 것은 가격이 똑같지만 임대료는 전부 다르다. 어느 지역에 입점한 스타벅스냐에 따라 임대료는 완전히 천차만별이다. 임대료가 다른 이유는 또다시 희소성이다. 강남에 있는 스타벅스와 종로에 있는 스타벅스 은평구에 있는 스타벅스는 전부 똑같은 매장구성이다. 그곳을 찾는 손님들로 미어터지고 매장 수입은 하루 인원이 같으면 수입도 같다.
강남에 있는 스타벅스는 다른 구보다 훨씬 더 비싼 임대료를 지불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희소성이다. 강남 아파트 가격이 더 비씬 이유도 바로 희소성이다. 그 희소성덕분에 더 높은 임대료를 제안해도 수긍하고 지불한다. 다른 곳보다 더 비싼 아파트 가격에도 인정한다. 희소성을 더 찾고 바라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자신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치까지 희소성에 대한 값을 지불하고서라도 갖기 원한다. 누군가는 희소성을 인정하지 않고 시큰둥할 수 있다.
강남 아파트의 희소성은 그걸 원하는 사람에 한해서다.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 가격을 절대로 인정할 수 없고 터무니 없는 가격에 치를 떨기도 한다. 기업 입장에서 희소성을 근거로 사람들에게 판매를 한다. 이미 희소성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잘 관리만 하면 된다. 희소성을 그다지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에게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이 바로 할인이다. 전혀 관심없는 사람도 많은 사람들이 희소성으로 찾는다는 걸 알고 있다. 그 정도 가격을 지불할 마음이 없을 뿐이다.
특별한 시기에 가격 할인을 해 준다면 지금까지 희소성을 냉담하게 바라보던 사람들도 기꺼이 할인된 가격에 매수하려 한다. 이처럼 희소성은 누구에게나 가격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이다. 책에는 다양한 경제 개념을 설명한다. 이론과 예시를 적절히 섞어 읽으면서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상당히 많은 이야기가 나오기에 딱 하나만 갖고 리뷰 형식으로 썼다. 이외에도 외부효과나 정보의 비대칭 등에 대해 책을 읽으며 경제를 조금이라도 알 수 있게 해 준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글이 너무 빽빽해.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경제를 배워야지.
함께 읽을 책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하고 싶은 일만 하고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 삶.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삶이다. 부자를 꿈꾸는 이유 중 하나도 하고 싶은 것만 할 수 있다는 착각때문이다. 성공한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한 것이 아니다. 하는 일을 좋아했다. 어느 누가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으며 살 수 있을까. 그런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 어느 누구도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으며 살지 못한다. 하기 싫어도 억지로 해야 하는 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이다. 숙명이다. 그게 인생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부지런하다. 성공이라는 단어에 대한 정의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다수 사람들이 떠올리는 성공한 사람의 공통점이다. 어떻게 보면 그와 나는 딱 하나의 차이가 있다. 그는 하기 싫어도 끝까지 해 냈고 난 그렇지 못했다.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 삶은 없다. 하기 싫은 일을 어떻게 하느냐가 오히려 관건이다. 하기 싫다고 안 하면 당장은 편할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 나에게 더 큰 하기 싫은 일로 돌아온다. 심적으로, 육체적으로 같이.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싫다. 지옥철을 타고 출근하기 싫다. 상사의 잔소리가 듣기 싫다. 억지로 어색한 모임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 늘어지게 집에서 멍하니 시간이나 때우고 TV나 보며 보내고 싶다. 이런 것들은 전부 바램이다. 현실에서 그다지 실행 가능성이 적다. 어쩌다 잠깐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더욱 빛을 발한다. 하지 못한 것에 대한 동경을 직접 체험해 보니 더욱 그런 삶을 꿈꾼다. 막상 매일 같이 그런 삶을 살게되면 그마저도 새로운 하기 싫은 일이 된다. 매일같이 집에서 TV나 보며 빈둥거리면 행복할까. 어쩌다 하는 행동이 재미있고 좋은 것이지 반복되면 지루해진다. 놀랍게도 하기 싫은 일을 해 낼 때 대부분 성장한다. 습관적으로, 태생적으로 편한 걸 찾게 되고 회귀본능처럼 하게 된다. 정작 그걸 선호하더라도 불행히도 현대인에게 그럴 자유가 부족하다. 정확히 표현하면 도태된다. 꼭 성공해야 할 이유는 없어도 현대인으로 살...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

  10배도 아닌 100배 오르는 주식이 있을까. 분명히 있다. 근데 보통 사람들은 10배 정도 이야기를 많이 한다. 100배 이야기하는 사람은 거의 보질 못했다. 10배도 일반인이 달성하기 거의 불가능한 수익률이다. 대부분 2~3배만 수익이 나도 즐거워서 함박 웃음을 짓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10배도 아닌 100배는 다소 불가능하게 여겨진다. 또한 100배는 뭔가 터무니 없고 실현 가능성조차도 없는 수익률처럼 느껴진다. 제목에 100배가 들어가니 가능하다는 뜻이다. 10배는 1년 내에 가능한 경우가 있다. 극히 드물지만 아주 가끔 가능하다. 이건 경우는 일반적인 기업은 아니다. 기업 실적보다는 테마가 더 중요하다. 당시에 맞는 테마를 타는 데 기업이 어느 정도 실적은 바탕이 되어야 한다. 당장 실적이 좋지 못해도 갈수록 실적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있어야 한다. 당장은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향후 몇 년 내에 지금보다 실적이 최소 몇 배는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를 줘야한다. 그럴 때 짧은 시간에 2~3배 주가가 상승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도 대체적으로 몇 년 안에 10배가 된다는 뜻이다. 절대로 100배는 불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100배가 되려면 단기간으로 불가능하다. 주식을 하는 사람마다 단기와 장기 개념은 다를 수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1년만 넘어가도 장기일 수 있다. 그 정도로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게 드물다는 뜻이 된다. 내 경우에는 10년 정도 보유한 기업은 있었다.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은 100배가 될 기업을 소개한다. 기업을 소개하는 게 아닌 투자를 알려준다. 제목에 혹해서 책을 읽게 되는데 알려주는 방법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이미 언급한 것처럼 무조건 장기투자다. 아까 5년이라는 시간을 말했지만 책에서는 말하는 기간은 그보다...

돈의 권력

  돈에 대해서는 참으로 할 말이 많다. 누구나 할 말이 많다. 직접적으로 내가 갖고 있는 돈으로도 할 말이 많다. 누구나 돈을 필요로 한다. 다들 돈이 많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어느 누구도 적은 돈이 좋다는 사람은 없다. 예외 없는 법칙은 없으니 싫다고 하는 사람도 있긴 할테다. 그래도 물어보면 돈이 있으면 좋다고 하지 않을까. 그만큼 돈이라는 건 요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는 특별한 일이 없다면 대다수 사람에게는 기승전 돈이지 않을까한다. 어떤 걸 선택해도 그게 돈이 되느냐가 핵심이다. 직업도 마찬가지다. 큰 돈이 되면 직업이 어떤 것이든지 별로 개의치 않는 세상이다. 오히려 대단하다고 생각을 할 정도다. 돈은 최근에 생긴 제도처럼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다. 아주 오래 되었다. 아주 예전에는 물물교환으로 했다고 하지만 그건 아주 짧았다. 어떤 형태로든 돈이라는 걸 통해 사람들은 경제활동을 했다. 과연 그 돈은 무엇인지에 대해 학술적으로 접근해서 알려주는 책이 <돈의 권력>이다. 돈은 분명히 권력이다. 그걸 부정할 사람은 없다. 우리가 가끔 엄청난 돈의 유혹을 물리치는 사람을 박수치며 칭찬하는 이유다. 현대 사회에서 그 어떤 것보다 강력학 권력을 갖고 있는 게 돈이다. 여러 유혹에 흔들리지 않는 사람도 돈에는 망설이게 된다. 나는 돈에 흔들리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도 액수의 차이일 뿐이다. 액수가 올라가면 저절로 흔들린다. 액수가 작아서 양심을 지킬 수 있다. 이러한 돈은 단순히 개인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제도와 사회 시스템에서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돈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 지 책에서는 알려준다. 책을 읽을 때 흥미로운데 막상 이걸 글로 쓰려면 막막할 때가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