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부동산 투자의 미래 - 흐름


책 서두에 저자와 출판사의 인터뷰가 있었다. 읽었는데 재미있었고 괜찮았다. 책 내용이 어떤지 몰라도 흥미로웠다. 솔직히 저자에게는 죄송하지만 필명이 별로 끌리지 않았다. 투자의 신이라니. 남 필명에게 이러쿵 저러쿵 이야기하기는 주제넘지만 너무 거창하다고 생각했다. 그래도 인터뷰를 읽다보니 저자의 생각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흥미로운 이야기를 해주고 있어 읽었다. 막상 책을 읽으니 솔직히 말해서 인터뷰 내용만큼의 임팩트는 없었다.

인터뷰에서 한 이야기가 책 내용의 전부였고 엑기스였는데 그 이상 더 발전된 내용이 읽히진 않았다. 책 내용은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관심가는 부분은 향후 4~5년 정도를 부정적으로 본다는 점이었다. 이미 상승할만큼 상승한 주택가격이 더 이상 오르기 힘들다는 주장이었다. 내가 생각할 때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 상승하는 것도 하락하는 것도 전부 하나의 의견이다. 둘 중에 하나가 맞을 확률이 크다.

이건 어디까지나 의견이지 그걸 믿을 수는 없다. 다만 이런 주장을 펼칠 때는 분명히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최소한 객관적이고 명확한 설명을 해 줘야 납득하고 이해하며 주장을 검토하고 대비한다. 그 부분에 있어 아쉽게도 없었다. 저자의 주장은 알겠는데 그렇게 주장하는 바에 대한 깔끔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근거가 없었다. 시행사와 시공사와 분양사 등과 오래 경험하며 그들이 내놓는 물건등을 오래도록 본 경험을 근거로 말한다.

흔히 말하는 촉이라고 할 수 있다. 직감을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직감을 갖고 주장을 펼치는 것은 좀 아니다. 과거와 달리 이제 부동산도 다양한 데이터가 무궁무진하다.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데이터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다. 최소한 그래야 듣는 사람이 믿지 않더라도 고개를 끄덕일 수 있다. 그다지 데이터를 좋아하는 편이 아닌 나도 그렇기에 어떤 주장을 펼칠 때는 어쩔 수 없이 데이터를 근거로 비슷한 이야기를 하도록 노력한다.
책에는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부동산도 상당히 다양한 분야가 있다. 아파트, 빌라, 단독 주택도 있다. 아파트도 재건축, 분양, 급매, 갭투자가 있다. 수익형 물건도 있다. 이것은 또 다시 오피스텔도 있다. 최고봉인 상가투자도 있다. 꽤 기다려야 하는 토지투자도 있다. 이처럼 워낙 다양한 투자 물건이 있다. 이 모든 걸 전부 다 잘하기는 힘들다. 한 가지 분야에서 잘 하면서 다른 분야도 좀 하는 정도가 대부분이다.

내 생각에 이 책은 아파트 투자보다는 주로 오피스텔과 수익형 물건에 좀 더 초점을 맞춰 써져있다. 향후 부동산 시장이 금리 상승등의 이벤트를 생각하면 저자의 주장은 틀리지 않다. 금리 상승기에 민낯이 드러날 가능성이 크다. 이럴 때 위험만 감수한 투자는 까딱하면 처음 기대와 달리 수익은 커녕 손해로 씁쓸히 퇴장하게 된다. 시세차익만 노리는 투자도 나쁠 건 없다. 너무 그쪽만 추구하면 리스크 관리가 힘들어 위험하다.

그럴때를 대비해서 시세차익 물건과 임대수익 물건을 적절히 섞어 갖고 있어야 한다. 이건 솔직히 책 내용과는 상관없는 내 개인적인 의견이자 경험이다. 그래도 책은 허황된 수익을 부추기지 않는다. 오히려 위험을 알려주는 데 훨씬 더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 장미 빛 수익 전망에 돈을 넣는 사람들을 안따깝게 생각한다. 분양과 관련되어 피해야 할 위험을 가장 많이 알려주는 듯하다. 책 전반에 수익보다는 잃지 않는 법을 알려주는 것은 마음에 들었다.

저자가 향후 주택가격 하락을 예상하고 있으니 그에 따라 택해야 할 부동산을 알려주고 있는 측면이 강하다. 주택가격을 하락하며 권하는 것은 상관없다면 모순 아니겠는가. 이를 근거로 볼 때 책에서 소개하고 권하는 분야는 주로 수익형 물건이 많았다. 그 외에도 어떻게 부동산 투자를 해야 할 것인지 알려준다. 그나마 주식을 대척자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다행이었다. 워낙 그런 책을 많이 봐서 그럴 때마다 거슬려 말이다. <대한민국 부동산 투자의 미래>는 흐름을 보여주는 책이다.

출판사에서 증정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내용이 좀 아쉽다.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부동산 투자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

함께 읽을 책
https://blog.naver.com/ljb1202/221025834124
부동산투자 이렇게 쉬웠어? - 흐름

https://blog.naver.com/ljb1202/220999295068
박원갑의 부동산 투자원칙 - 자산설계

https://blog.naver.com/ljb1202/220897292496
대한민국 아파트시장 인사이트 - 아파트의 모든 것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