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기사 - 그래서 어떻게 봐야 할까요?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말이 있다. 경제에 대해 공부하려면 뉴스를 보는 것이 제일 좋다고 말이다. 이런 이야기는 초보자들이 물을 때 어느 정도 좀 안다고 하는 사람들이 제안하는 방법이다. 이럴 때 알든지 모르든지 상관하지 말고 1년 이상 꾸준하게 뉴스를 보면 된다고 말한다. 경제 신문을 보는 것도 좋지만 너무 많은 뉴스가 가득하니 일반 신문에서 경제면만 봐도 된다는 이야기도 많이 한다.

분명히 뉴스를 보면 큰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예전에는 오전에 신문 10개 정도를 쌓아놓고 읽었다. 어떤 사람은 신문을 읽다 중요한 부분은 스크랩을 해 놓기도 한단다. 또 어떤 사람은 신문을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몰아서 읽으며 전부 철을 해 놓는다. 철 해 놓는 것도 섹션별로 구분해서 나중에 다시 읽어본다고 한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 그 당시에 어떤 일이 있었고 기사 후에 어떤 식으로 변했는지 추척한고 한다.

기사를 스크랩하면서 빈 공간에 자신의 생각을 기입한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그만큼 뉴스는 가장 훌륭한 교과서이긴 한다. 나는 지금은 따로 신문을 보지는 않는다. 최근에는 워낙 각종 뉴스에 대한 풀이를 해 주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글만 읽어도 충분히 도움이 된다. 문제는 그런 풀이는 내것이 아니다. 그걸 풀어 낸 사람의 것이다. 그런 글만 계속 읽게 되면 내 발전이 없다. 내가 기사를 읽고 생각하고 추리도 해야 한다.

그런 것들이 쌓이고 쌓여 세상 돌아가는 걸 알게 된다. 경제라는 분야에서 이렇게 오랫동안 반복된 노력이 내 경험이 되고 지혜가 되는 것이 아닐까한다. 그런 면에서 <부동산 기사 그래서 어떻게 봐야 할까요?>는 어떤 식으로 기사를 해석하고 봐야 할 지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다. 이미 이야기했던 뉴스를 보라는 충고를 듣고 읽지만 아무런 변화가 없다. 오히려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답답하고 짜증날 때도 있다.

그러든지 말든지 계속 보는 것이 핵심이겠지만 그래도 그 기사를 어떤 식으로 읽고 해석해야 하는지 누군가 힌트를 준다면 참 좋겠다. 이런 궁금증이나 갈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도움이 될 듯하다. 경제 분야에서는 이런 책이 있다. 경제 기사를 보여주고 이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책 말이다. 반면에 부동산 관련 기사를 갖고 해석하는 방법이나 그 뜻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은 지금까지 기억나지 않는다.
부동산 관련 책이 엄청나게 많이 나오고 있는데 거의 그 내용이 그 내용이다. 딱히 다른 이야기를 하는 책이 드물다. 그나마 최근에는 자신의 실적을 자랑하는 책이 다소 뜸하다는 정도랄까. 그 외는 부동산 투자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대동소이하다. 다들 자기가 제일 좋은 방법을 알려준다고 하지만 아쉽게도 그 이야기가 그다지 신선하지도 않고 새롭지도 않다. 꼭 그래야 할 필요는 없지만 책이라는 것은 남들과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다.

책이라는 가치를 따져볼 때 그렇게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참신한 접근이 돋보인다. 솔직히 저자가 이런 책을 펴 낼것이라고는 생각지도 못했다. 평소에 이런 식의 글을 그가 운영하는 블로그에서 읽지 못했다. 그렇기에 더더욱 책 내용이 신선했다. 최근 1년이라는 기간동안 엄청난 부동산 관련 뉴스가 쏟아졌다. 정신을 차리지 못할 정도로 많았다. 정부에서도 다양한 정책을 거의 매달마다 발표하니 더욱 그랬다.

거기에 관련되어 일반 대중들의 움직임과 가격 상승에 따른 다양한 이야기가 연일 뉴스를 도배했다. 이러다보니 일반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더 세밀한 내용을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직접 인터뷰형식으로도 알려준다. 지금까지 이렇게 부동산 관련 투자자가 많은지 처음 알았다고 할 정도다. 수없이 시중에 쏟아지는 뉴스 홍수 속에서 어떤 뉴스가 나에게 더 중요한지 여부가 문제다. 솔직히 내가 이렇게 돈을 벌었다 류의 뉴스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런 뉴스 덕분에 내가 부동산에 관심갖고 무엇을 할 수 있는 시작은 될 수 있어도 말이다. 그보다는 뉴스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고 어떤 걸 깨달아야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뉴스는 수많은 정보가 쏟아진다. 그 중에서 어떤 것이 내게 정보를 넘어 보석이 될 지는 내 능력이다. 그런 부분에 있어 이 책은 뉴스를 다음과 같이 알려준다. 부동산 정책, 수요와 공급, 대출과 금리, 부동산 계약, 세금, 주택임대사업으로 나눠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알려준다.

아쉽게도 여기서 정책 발표 후에 벌어진 과정에 대한 뉴스도 좀 다뤘으면 했다. 이를테면 어떤 호재 기사가 나온 후에 그 이후 해당 지역이 어떻게 되었는지 말이다. 이 책은 대부분 최근 1년만 놓고 다루고 있다. 보다 심층적이고 깊은 이야기는 힘든 측면이 있다. 현재 벌어지고 있는 현상에 주로 집중한다. 그 부분까지 있었으면 훨씬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은 있었다. 그럼에도 이제 막 부동산을 접하는 사람이 읽으면서 직접 뉴스 보며 적용해 본다면 도움이 될 듯하다.

증정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세금 전문가 답게 세금 뉴스가 많음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부동산 뉴스 이제 다시 볼 수 있다.

함께 읽을 책
https://blog.naver.com/ljb1202/221195816920
부동산 절세 - 공동명의

https://blog.naver.com/ljb1202/221269369684
교통망도 모르면서 부동산 투자를 한다고? - 중요하죠

https://blog.naver.com/ljb1202/220897292496
대한민국 아파트시장 인사이트 - 아파트의 모든 것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