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지만 청불입니다 영화

공부의 신 - 학업실천편


얼마 전에 읽은 <평범한 아이를 공부의 신으로 만든 비법>의 다음 편이다. 거의 동시에 출간을 했으니 나름 대단하다. 처음부터 시리즈로 기획하고 만들긴 했겠지만 이렇게 빠른 시간에 2권이나 책이 나온다는 것은 쉽지 않다. 분량으로 따져도 상당히 많은 시간동안 글을 썼을텐데 말이다. 무엇보다 저자의 이 전 책에서도 썼던 내용이지만 이번에도 똑같이 감탄한다. 정말로 대단한 아버지라는 표현이 결코 아깝지 않다.

똑같은 말을 두 번 한다면 난 도저히 안 되겠다. 최근 표현으로 '이번 생에는 안 되겠다.' 솔직히 다음 생에도 난 안 되겠다는 생각을 한다. 도저히 흉내내지 못할 듯하다. 물론 책에서 저자는 이야기한다. 장수네~~라고 무척이나 유명한 학습법이 있다. 관련 책도 읽어보지 않은 나도 알 정도로 유명하다. 자신은 절대로 '장수네~~'와 같은 상위 5% 이상의 부모가 아니라고 한다. 지극히 평범한 가정에서 자란 지극히 평범한 사람이다.

자신의 경우 도저히 그런 교육을 받거나 가정에서 자라지 않아 할 수 없다고 말한다. 책을 읽어보면 분명히 저자는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 그 부분이 돈을 쓰는 것은 분명히 아니다. 전부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 그 범위가 너무 넓지만 - 에서 최선을 다한다. 직접 함께 책을 읽고 책을 사주기보다는 도서관에 같이 간다. 그 곳에서 책을 빌린다. 그건 돈이 들지 않는다. 매일 일어나서 잠을 잘 때까지 아이들과 놀아준다.

이 것 자체가 전부라고 할 수 있다. 공부도 함께 한다. 심지어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도 아이에게 하라고 지적하는 것이 아닌 함께 하자고 권유한다. 그걸 권유라고 표현도 이상하다. 내가 하는 데 너도 할래라고 말한다. 아이는 공부라 생각하지 않고 놀이라고 생각하고 아빠를 쫓아한다. 이 정도면 무엇보다 부모로써 살짝 계면쩍다. 자연스럽게 나와 비교하게 되니 말이다. 죄책감까지 가질 필요는 없지만 내가 많이 부족하게 느껴진다.
무엇보다 독서도 그렇다. 저자가 독서를 본격적으로 한 계기는 아이때문이다. 아이에게 독서를 하라고 하지 않고 스스로 하면서 유혹했다. 이번 주에 도서관에서 뭘 할 것인데 함께 갈 것이냐고 묻는다. 그곳에서 무엇인가 재미있는 걸 할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긴다. 아이는 아빠를 따라 나선다. 그런 식으로 하나씩 하나씩 아이를 길들였다고 할 수도 있다. 끊임없이 놀이라 생각하게 만들며 부모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었다고 말이다.

여러 책을 읽은 걸 바탕으로 본인이 직접 실천한 걸 근거로 이야기를 한다.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77권을 강조한다. 아이를 잘 키우고 싶으면 육아서 77권은 읽으라고 말한다. 그 정도 읽지도 않으며 육아를 잘 하고 싶은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할까. 육아서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저자는 77권을 강조한다. 어떤 이론이 있는가 본데 살짝 무엇인지 궁금하긴 했다. 그저 많이 읽으라고 하는 것보다는 이렇게 교육 방법상 명확한 숫자를 제시하는 것이 좋기는 하다만.

영어 공부도 아이와 실생활에서 실천했다. 공부를 위한 영어 학습이 아닌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학습을 했다. 덕분에 아이와 아빠가 둘 다 실력이 늘었다. 요 부분은 정확하지 않다. 포커스가 아이에게 맞춰져 있다보니 본인의 영어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그만큼 본인도 많은 실력 향상이 있었을 것이라 본다. 이번 책은 저자가 수많은 강의를 하며 들었던 질문을 뽑고 뽑아 답변을 하는 책이다.

책은 아주 쉽게 읽힌다. 내 경우 거짓말하지 않고 후루룩 읽었다. 아마도 집중하고 읽었다면 1시간이면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책 내용이 어렵지 않게 구성되었다. 약간 중복되는 부분도 있다보니 그것도 유념해서 읽고 내용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색깔로 구분하고 밑줄까지 쳐 놓았으니 그런 부분만 집중적으로 읽어도 된다. 총 102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니 목차를 보고 궁금한 부분부터 먼저 읽어도 되지 않을까 한다. 여하튼 대단한 아빠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연속으로 읽다보니.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부모의 노력

함께 읽을 책
http://blog.naver.com/ljb1202/221061661777
평범한 아이를 공부의 신 - 만든 비법

http://blog.naver.com/ljb1202/220796318233
공부의 진실 - 데이터가 뒤집은

http://blog.naver.com/ljb1202/220738793532
공부의 배신 - 판박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