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테슬라를 찾아라 - 구조적 성장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은 텐버거를 해 보는 게 꿈이다. 자신이 투자한 기업이 10배 상승하는 걸 의미한다. 이런 기업을 하나 발견해서 커다란 수익을 누리는 걸 누구나 꿈꾼다. 막상 꿈을 꾸지만 그걸 끝까지 보유해서 큰 수익을 내는 사람은 또 드물다. 대부분 그 전에 상대적으로 작은 수익에 만족하며 매도한다. 좀 더 시간이 지난 후에 매도한 기업이 크게 수익낸 걸 확인하고 입맛을 다신다. 대부분 큰 수익을 냈다는 사람들은 좋은 기업을 선정한 것도 있지만 인내한 부분이 더 크다.

그럼에도 일단 많은 사람들은 테슬라처럼 될 기업을 찾길 원한다. 테슬라와 같은 기업은 정말로 특이한 케이스다. 대부분 기업은 꽤 장기간에 걸쳐 주가가 오른다. 이렇게 단기간에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가끔 그런 경우가 있어도 대부분 얼마 되지 않아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많다. 테슬라는 현재 전기차라는 이전까지 다소 회의적인 사람들의 시선을 완전히 잠재울만큼 인식의 전환을 가져다 줬다. 여기에 자율주행차까지 포함해서.



이런 기업은 한국에도 많지만 지금은 미국 주식이 나름 대세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지난 10년 동안 미국의 주식 시장의 수익률을 뛰어넘는 시장이 거의 없었다. 특히나 기술기업이 몰려있는 나스닥의 수익률은 눈부실 정도다. 한국에 비하면 많은 사람들이 안심하고 투자해도 된다는 표현을 할 정도다. 현재 미국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익히 잘 알고 있는 몇몇 기업에 한정되어있다. 그도 아니면 배당으로 유명한 기업에 투자한다. 관련된 책도 꽤 나와있다.

<넥스트 테슬라를 찾아라>는 책 제목처럼 지금보다 더 성장할 기업을 찾는다. 이를 위해서 책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관점은 구조적 성장이다. 성장은 어느 기업이나 한다. 이런 성장이 일시적인것인지 구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 역시나 매출과 이익이 핵심이다. 실제로 주가가 엄청나게 상승한 기업의 특징은 매출과 이익이 늘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주가는 해당 기업의 실적을 선반영한다. 대부분 실적이 달성되었을 때보다 가능하다고 할 때 더 많이 상승한다.

정작 그런 실적을 달성하지 못하면 시장은 주가 하락으로 응징한다. 이런 주가의 등락은 생각보다 피를 말린다. 해당 기업의 실적이 좋다면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달성한다. 기업의 실적이 이만큼 중요하다. 단기간으로 엄청난 상승을 한 테슬라의 사례는 너무 특이하기에 오히려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런 기업만 찾으려고 하다보면 큰 일 날 가능성이 있다. 더구나 한국 기업도 아닌 미국 기업은 한국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처럼 정보 접근성이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도 있다.

이를 위해 이 책은 향후 테슬라처럼 될 기업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미국 기업은 워낙 전 세계로 유명해서 읽다보면 꽤 친숙한 기업이 많이 나온다. 이미 많이 유명하다는 뜻은 거꾸로 볼 때 급격히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은 적다는 뜻이다. 반대로 볼 때 지금처럼 실적이 탄탄하게 지속된다면 주가는 상승을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뿐만 아니라 미국은 지속배당을 한 기업이 많다. 몇 년이 아닌 50년 넘게 단 한해도 빼놓지 않고 배당을 한 기업도 있을 정도다.



이런 기업은 단순히 배당이 보수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이 아닌 주가도 동반해서 상승하는 경우가 많다. 이 뿐만 아니라 과거와 달리 ETF도 유행이다. 직접 투자도 많이 하지만 액티브 펀드 대신에 ETF로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단순히 패시브 펀드로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것이 아닌 상당히 공격적으로 기업을 구성한 ETF도 많아졌다. 가장 유명해진 ARK와 같이 테마로 구성한 ETF도 엄청난 수익을 보이면서 매수를 많이 하고 있다. 이런 관점으로 책에서는 다양한 기업을 소개한다.

간단히 기업에 대해 소개하고 성장 스토리가 어떤지 설명한 후에 유명 운용사인 JP모간, 시티 등의 코멘트도 실려있다. 투자포인트와 아울러 해당 기업에 대한 중요 지표를 그림으로 설명하고 투자 할 수 있는 금액대까지 제시한다. 끝으로 벨류에이션을 보여주면서 5개년 정도를 함께 볼 수 있어 추세와 투자여부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게 해준다. 소개된 기업은 아는 기업도, 모르는 기업도 있는데 참고삼아 이 기업 중에 테슬라처럼 실적과 주가가 동반상승할 기업을 잘 선택하면 좋을 듯하다.

증정 받아 읽었습니다.

까칠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정말로 여기 소개한 기업 중 넥스트 테슬라가 있을까.
친절한 핑크팬더의 한 마디 : 정보를 얻기 어려운 미국 기업에 대한 설명.

함께 읽을 책

https://blog.naver.com/ljb1202/222129602222

미국 배당주 투자 - 최강의 머니머신

미국 주식에 대한 투자 이야기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이렇게 말하니 무척이나 오래 된 것같지만 실제로...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ljb1202/221817541789

배당왕 - 미국 주식

최근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다. 가장 큰 이유는 누가 뭐래도 미국 기업의 주가가 고공행진을 하기 때...

blog.naver.com

https://blog.naver.com/ljb1202/222177278781

진짜 미국식 주식투자 - 뉴욕주민의

미국 주식은 한국에서도 핫하다. 이런 현상은 최근에 유독 두드러지긴 했어도 대략 2~3년전부터 였던 듯하...

blog.naver.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하기 싫은 일을 하는 힘 - 받아들이기

배당주로 월 500만 원 따박따박 받는 법

20년 차 신 부장의 경제지표 이야기